본문 바로가기

두부누나 이야기

예손병원 사구체 종양 수술


안녕하세요 이번에 예손병원에서 사구체종양 수술
을 하게 되어 간단히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간단히 사구체 종양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자면, 피부의 망상 진피에 위치하여 체온&혈압 조절을 돕는 기능을 갖고 있는 신경-근-동맥 성 구조인 사구소체의 이상 비대에 의한 양성종양으로 주로 손톱및에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손톱밑이나 손가락 위쪽에 종양이 생기는 질병인데 원인이나 이유는 알 수 없다고 한다. CT같은데는 나오지 않아 고가의 장비 MRI를 통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는데 병원에 방문해서 선생님이 의심이 가는곳을 콱 찍어주는데 정말 몸서리 치게 아프더라구요~

사구체 종양 의심 증상은 보통 손가락 끝이 어디에 부딪히거나 스치기만 해도 너무 아파서 한동안 그 아픔이 없어지지 않고 눈물이 핑 돌거나 , 차가운 물에 넣었을때 손가락 끝에 통증이 심해 아프다 느껴지면 사구체 종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되신 분들은 손톱 변형이 일어납니다. 손톱이 말리거나 구불구불 해지는 형태.

예손병원 위치

예손병원은 7호선 라인 춘의역 2번 출구로 나오시면 바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병원 대표 전화 1666-7582
병원 진료 시간
평일 am 9:00- pm 6:00
토요일 am 9:00- pm 1:00
일요일x 365일 23시까지 전문의 야간 정형외과 진료

왜래진료는 진료시간에 맞춰서 가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 갈때 예약을 해주셨는데 이충훈 원장님에게 맞춰서 진료 받고 싶다 하였고 저는 넉넉잡아 한달전에 예약하고 갔습니다. 예약 하지 않고 방문해도 되지만 오래 기다리는걸로 알고있어요. 저 같은 경우 예약 했어도 꽤 오래 기다렸습니다.




처음 진료를 선생님께 보고 사진으로ct 나오지 않아 증상 판단을 선생님이 하고 수술 날짜를 잡았습니다. 예손병원은 사구체 종양 수술을 입원2일을 권장 하고 있어요! 저 같은경우 2일을 병원에 있어야 하기에 날짜 조율 후 12월 말에 진행 하였습니다.

입원하기전 pcr검사 3일 이전에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24일 수술 진행 21일 선별진료소에서 검사하였구요 수부에서 한번 확인하시고 입원 하시는 팀에서도 한번더 확인하셨습니다. (문자 보여주심 됩니다.)

8시 반에 접수를 하고 수부센터에 가서 수술하러 왔다 말씀드리고요, 병원비 내역같은걸 간단히 설명 받는 방이 있어요 거기서 설명듣고 입원 대기실로 이동 > 환자복으로 바꿔입구요 알러지 테스트랑 피 뽑아가셔서 수술 해도되는지 간단히 보십니다. 그리고 윗층으로 가셔서 소변검사 피검사 대망의 mri 검사를 합니다. mri검사는 원통에 들어가서 하는거 아시죠? 그거를 하는데 손이라서 슈퍼맨 자세로 손을 찍습니다. 이게 꽤나 오래 걸려 힘듭니다.

그리고 다시 입원 대기실에서 대기 후 8층 입원실로 이동> 저는 2인실로 입원 하였고요 2인실 까지 보험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저렴하구요 1인실은 적용x 10만원 후반대 입니다.

아참 입원실에서 그리고 코로나 맞았는지도 보시더라구요 저같은 경우는 2차까지 맞았는데 수술전에는 물어 보진 않았거든요~ 되도록이면 맞아야 하는거 같았어요??

*수술 전까진 그리고 금식 하셔야 합니다 물도x

대기를 타고 있다보면 수술하러 갑니당 ㅠㅠ
5층인가 그랬던거 같아요 도와주시는분이 거기 입구까지 데려다 주시고요 모자쓰고 내려갑니다. 흑흑
처음엔 마취를 하는데요 손끝에 하는 수술이지만, 목끝부터 팔에 마취를 합니다. 마취 담당 선생님이 오셔서 팔 부분을 마취해주십니다. 여기서 제모 하고 가셔야 되요 여성분들~ 팔뚝은 들어서 오픈하기 때문에 제모필수!!
그렇게 두방 맞구요 드라마에서 보던 수술방 입장 ㅠㅠ
이게 되게 두근두근 거리고 너무 추워서 바들바들 떨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그리고 수면으로 진행 깨있으면 너무 무서울거 같아 수면 마취하였구요 그래서 7만원 추가 되었어요~
30-1시간 정도 수술 진행 되는거 같구요 수술후엔 침대 그대로 올라가서 입원실로 갑니다. 내 침대로 이동은 제가 좀 비몽사몽인데 진행 옮겨서 타구요





옮겨서 내 침대로 타고, 간호사 샘이 수술한 팔엔 붕대같은걸 해주시는데 떨어트리면 안된다고 팔을 잡고 있어라구 지지대 같은걸 만들어 주셔요~ 그걸 잘 잡고 있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듣고 바로 곧바로 자서 한두시간은 잔거 같아요~

자고 일어나 보니 수술한 팔은 (오른팔) 감각이 x
남에 팔 처럼 물컹물컹한 시체 팔 같아요 근데 소름 돋는건 따뜻해서 더 소름 돋습니다. 무튼 이게 저는 점심12시에 수술해서 밤 11시쯤 완전히 돌아온거 같아요
서서히 돌아오는데 팔에 힘이 안들어가 화장실 한번 가는데 도우미쌤 호출 ㅠㅠ했답니당

밥은 오후 6시쯤 주셨는데 은근 이게 맛있답니다
여사님께서 친절히 포크도 주시고 가심~중간중간 간호사 샘들이 안아프냐고 방문하심
예손병원 간호사 선생님들 친절하시고 좋았어요!




아참 그리고 수술전 준비물 종이 같은거 주시는데
전기매트도 가져와도ㅠ된다고 하셔서 가져왔는데
입원 하는 간호사샘이 안된다고 빼라고 하셨어용!
가져오지마세요 흑흑 저는 준비물 다 챙기고 하느라 캐리어 가져갔는데 옆에 여자분이 좀 웃겼나봐용 이틀 있는 사람인줄 몰랐다며 ㅋㅋ그러셨음 제가 있는게 싫으셨는지 제가 비몽사몽일때 ㅠㅠ1인실로 옮기신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2인실을 혼자 썼는데 산책한다고 돌아보니 6인실 4인실? 이런곳도 두명 한명? 계셨어요!
아마 크리스마스 시즌이고 연말이라 입원하는 환자분들이 얼마 없었던거 같습니다.

그래도 랜덤이니 혼자 쓸거 생각하고 가심 안될거
같아요~아님 비수기에 하시는것도 추천
그리고 챙겨오는 물건은 저는 세면티슈 추천드려요!
가족도 코로나때문에 들어오면 안되는 시스템이라 내가 다 해야되는데요 얼굴을 씻을 수가 없습니다. 오른쪽은 수술 왼쪽은 링겔 ㅠㅠ그래서 세면티슈로 간단히 세수 추천드리고요! 가글도 챙겨가심 좋아요~ 또 워터픽 챙겨가심 편하셔요! 전동칫솔 워터픽 강추 드려요 손에 힘이없어 두개가 아주 큰힘이 되었습니다.

*내가 입원시 추천하는물건 세면티슈,워터픽,전동칫솔,가글
*가져가면 안된느 물건 전기장판x





수술한 손

저같은 경우 오른손 검지손톱 왼쪽부분 밑에 수술 하였구요 손톱 밑에 수술했는데도 검지부분 밑까지 멍들었습니다 흑흑

수술 다음날 선생님 오심!
저는 수부센터 이충훈원장님께 했구요 넘 친절하시고 좋았음^^
손가락 보여주시는데 으악 내손톱이지만 첨엔 좀 무서웠네요~ 수술 설명해주시고 2주후 오면 된단다~
집에 가서 내가 소독하고 코반을 감는거 설명 해주심
그리고 휘리릭 가셨음!!

수술 전에 혹시 챙기실 수 있으시면 포비돈이랑 코반은 병원에서 주시는데 여유분 그리고 거즈 준비해 주세요! 수술 후에 챙기실 수 있으시면 되는데 저는 일욜에 퇴원해서 좀 난감했음!
*포비돈,코반,거즈 (코반은 병원에서 줘용~)
그리고 선생님이 다 해두되는데 욕조에 오래 담구는 행동은 안된다고 하셨어요! !





병원 밥
생각보다 맛났고 오랫만에 삼시세끼 챙겨주니
은근 좋았다. 하지만 내용이 많아 반은 남김





8층 휴게실에서 보던 모습
병원이 도심 한복판에 있어서 그렇게 막 좋은느낌은
아니었지만 그래서 내가 잘 수술 한거 같기도 하였다.
내방 반대편엔 회사인지 빌딩이 있었는데 내가 잘때 까지도 퇴근을 안하신건지 불이 켜 있었음 블라인드 쳐도 꽤나 불이 들어와 불편했고 내방이 간호사분들 바로 앞이라 이것도 불편ㅠㅠ

수술 후에 저는 무통주사10만원대 진행 하였는데 보통은 다 한다고 생각하심 되고요, 아픔이나 고통은 얼마나 되시나요? 물어보면 저는 생각보다 별로 안아팠습니다.

젤 별로였던건 오히려 알러지 테스트? 앞에 수술전에 팔뚝에 테스트 하던게 아팠어요 따끔따끔한데 기분나쁜 아픔이랄까요? 수술후 아픔은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무통주사 때문일 수 도 있어요!
그리고 팔 감각 안돌아오는게 꽤나 무서웠어요 미끄덩 거리던 팔을 보며 화장실 고민과 가족이 올 수 없다는건 꽤나 불편 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손병원 간호샘들 넘 친절 굿굿!

정리하자면 저는 24일 수술 > 26일 일요일 퇴원
가 정산 하고 퇴원하였구요 일요일엔 정산이 잘 안된다고 하네요! 퇴원할때 실비보험 서류 뭐 필요한지 종이 처음에 나눠주시는데 체크해서 드리면 됩니다. 실비 보험에 연락해 서류 뭐뭐 필요한지 미리 알아가세요~
약 이랑 코반은 간호샘이 주시니 잘 챙겨가구요!
마지막날엔 샴푸 서비스 있어요!!저는 짐 다 챙겨놨는데 해주신다고ㅜ하셔서 귀찮아서 안받았어요
샴푸 빗 드라이기 챙기기




+수술 후

흑백사진은 혹시나 징그러워 하실까
변경하였구요! ㅠㅠ저렇게 손톱 윗부분 밑에
두부분에 꼬매져 있습니다 흑흑 소독하고 코반감고
하는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구요 손가락 운동만
열심히 하면 된다고 하시네요!
손가락 운동을 안하면 손가락이 굳는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손가락을 그냥 손가락처럼 막 구부렸다가 폈다가 하는 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멍도 아직도 덜 빠졌어요 저는 2주후 병원 방문후
제거와 설명을 듣고 실비보험 서류을 챙겨오려고
합니다.다음번에 더 자세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올게요